삼표위키: 철근 콘크리트 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건물은 무엇인가요?

 

  삼표위키:  콘크리트 #4

  Q 철근 콘크리트 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건물은 무엇인가요? 

 

1884년 샌프란시스코에 건축된 Arctic Oil Company Works사의 창고입니다.

콘크리트 구조물에 철근을 넣어 재료를 상호보완하며 구조물을 강화한 철근 콘크리트 기술은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개발되고 미국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최초의 철근 콘크리트 건물은 1884년 샌프란시스코에 건축된 Arctic Oil Company Works 사의 창고이며, 이후 다양한 건축물에 철근 콘크리트 기법이 도입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로부터 5년 후 샌프란시스코 골든 게이트 파크에 보행자용 다리로 ALVORD LAKE BRIDGE가 건설되었습니다. 현존하는 최고(古)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죠.

그렇다면 오늘날처럼 높은 빌딩 건축에 철근 콘크리트 기술이 도입된 건 언제였을까요? 세계 최초의 철근 콘크리트 고층 빌딩은 1903년 완공된 신시내티의 Ingalls Building입니다. 그전까지 철근 콘크리트 기술로 지어진 가장 높은 건물은 6층이었다고 하는데요. Ingalls Building은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16층으로 지어졌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Ingalls Building 설계 당시 건물이 바람의 영향이나 스스로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질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두의 걱정과 달리 오늘날까지 굳건하게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삼표위키, 철근콘크리트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