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삼표인(人)

빛나는 열정, 쉬지 않는 노력, 끊임없는 도전으로! 삼표 자격증왕

2022-03-31

빛나는 열정, 쉬지 않는 노력, 끊임없는 도전으로! 삼표 자격증왕

 

여러분은 몇 개의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가요? 자격증은 누군가에게는 자기계발 그 자체의 목표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꿈을 실현하는 발판이 되기도 하고, 또 오랜 시간 공들인 노력의 훈장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일로 바쁜 와중에도 빛나는 열정과 쉬지 않는 노력, 그리고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자격증왕으로 거듭난 멋진 삼표인들을 만나봅니다.

 

미라클 모닝으로 자격증 8개 취득, 삼표시멘트 유통기지관리팀 김동천 부장

“자격증이 중요했던 게 아니라, 무언가 해내기 위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이뤄냈을 때의 자기만족이 중요했던 것 같아요. 힘들 때 또 그 순간을 생각하면 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자기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삼표시멘트 유통기지관리팀장으로 전국 유통기지사업소(15개) 운영관리를 맡고 있는 김동천 부장입니다. 그전에는 2002년부터 2021년까지 19년이상 삼척에서 #1-7 Klin 설비 기계 유지보수 관리를 담당했었고요.

 

현재 가지고 계신 자격증에 대해 알려주세요.

현재 건설기계산업기사, 건설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 열관리기사, 위험물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ISO18436 현장윤활진단기술자영역 I, 1종 보통 운전면허까지 총 8개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계기사 3개는 입사 전 취득한 것이고, 그 외의 자격증은 삼척공장에서 일할 때 취득했습니다. 물론, 공부했던 내용을 다 기억할 순 없지만 필요할 때 자료를 구체적으로 찾아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일하면서 쉽지 않으셨을텐데, 입사 후에도 계속 자격증을 취득하신 이유가 있나요?

2002년 입사 후 3년 정도 업무를 파악하고,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들을 취득하기 시작했습니다. 삼척 공장은 규모가 커서 각종 대형 폐열보일러(수관식 38t/h, 노통연관식 6t/h) 등 대형설비가 많았고, 위험물 보관 설비도 적지 않았죠. 그래서 관련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또, 현장인원이 많아 안전리더쉽을 위해 안전 지식을 알고 싶어서 안전관련 자격증들을 땄습니다. 당시에 공장의 많은 분야에 꼭 필요한 인물이 되고 싶었던 마음이 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실제로 3개 부문의 자격증 선임이 되어 2021년 9월까지 선임 업무를 했습니다. (4,5호 키른 폐열 보일러, 6.7호 폐열보일러, 삼척공장 위험물 관리자)

 

일하면서 자격증 공부하기 쉽지 않으셨을 것 같은데요.

삼척공장에서 설비유지보수를 할 때는 야근과 호출 업무가 많아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이른 새벽 뿐이었습니다. 보통 새벽 3~4시부터 아침 현장 직원들 출근시간 전인 7시까지가 저에게 주어진 유일한 공부 시간이었죠. 사비로 강의 영상과 교재를 새벽 공부하던 그때의 열정이 지금도 생각이 납니다. 자격증이 중요했던 게 아니라, 무언가 해내기 위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이뤄냈을 때의 자기만족이 중요했던 것 같아요. 힘들 때 또 그 순간을 생각하면 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생각하신대로 자격증이 회사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됐나요?

실제로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현장 업무에도 상당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열(에너지) 관리기사는 대형 보일러(6,7호 키른 폐열보일러) 운영과 법적인 안전검사 업무에 특히나 필수적이었습니다. 또, 위험물기사와 산업안전기사는 지금까지도 산업안전보건법과 안전보건체계에 대한 대응,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현장윤활진단기술자격은 실질적인 현장 설비 수명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어떤 비파괴 검사보다 유분석이 효과적이었거든요.

 

가지고 계신 자격증 중에 특히 애정이 가는 자격증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열(에너지)관리기사 1급은 대형 폐열 보일러 유지보수 업무를 맡게 되면서 꼭 취득 하고 싶은 자격증이었습니다만, 따기가 쉽지 않아 3번이나 떨어지고 4번째에 취득했습니다. 자격증 취득하면서 그렇게 많이 떨어져 본적은 처음이었어요. 삼척에서 강릉까지 매번 시험을 보러 가면서 포기할까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최종 합격할 차수의 주관식 시험문제는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현장 보수 중에 배전실 내부 관련된 전기 부문에 대한 설명, 동해 고속도로 통과하면서 올려봤던 출류팬 문제였죠.

 

동료나 후배에게 추천하고 싶은 자격증이 있나요?

당사는 대형 보일러, ESS 외에도 에너지에 대한 이슈가 많은만큼 에너지 관리기사를 따면 업무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안전 분야가 이슈인만큼 장기적으로 봤을 때 산업안전기사와 위험물 산업기사는 도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표 최다자격증 보유자이자 기능장, 삼표시멘트 전기팀 이재두 사원

“내가 몸 담았던 곳에서 나름 최선을 다했다는 증거로 자격증을 하나씩 남기고 싶었던 게 지금까지 왔고, 그러다 보니 주기적으로 도전하지 않으면 뭔가 허전해지더군요”

자기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삼표시멘트 삼척공장 전기팀에 근무중인 이재두입니다. 생산 6급이며 예방보전반 현장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플랜트 전공으로 생산라인 전반에 전기설비를 신규 또는 유지보수 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계신 자격증에 대해 알려주세요. 제보 대상 중 가장 많은 자격증을 가지고 계셨어요.

급수 중복이 많지만 총 자격증은 19개입니다. 전기기능장, 전기공사기사, 전기기능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네트워크관리사2급, 인터넷정보관리사 2급, EC기술관리사 2급,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해킹보안전문가 3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전산회계운용사 3급, 유통관리사 2급, 워드프로세스 1/2/3급, 운전면허 1종보통.

 

자격증이 정말 많으시네요. 이렇게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 이유가 있으신가요?

학창시절에도 그랬고, 이전 직장에서도 그랬지만 인정받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내가 몸담았던 곳에서 나름 최선을 다했다는 증거로 자격증을 남기고 싶었던 게 지금까지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기적으로 도전하지 않으면 뭔가 허전해지더군요. 도전했다 취득하지 못한 자격증도 많습니다.

 

자격증이 많으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자기만족에는 분명히 도움이 되고, 자격증 자체로 스펙이 되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자격증이 있다고 일을 잘하는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자신감은 줄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자신감이 떨어지면 업무를 하는데 놓치는게 많아진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자존감을 높이고 자기 업무 스타일을 빨리 찾아가는데 꽤 도움이 됩니다.

 

자격증 덕을 많이 봤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는 작년 2월 삼표시멘트로 이직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전기자격증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원래 삼척공장 전기공사 협력업체에서 5년간 일하면서 전기자격증들을 취득했는데 ‘전기기능장’ 자격을 취득한지 얼마 되지 않아 채용이 있어 입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또, 업무 중 간혹 네트워크나 통신관련 업무를 보는데 이때 네트워크나 정보관련 자격증이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7개 자격 중에 가장 좋아하는, 애정하는 자격증은 있으신가요?

전기기능장입니다. 가장 힘들게 딴 자격증이예요. 순수 전기경력으로 응시한 게 아니라 전문성도 좀 떨어졌고, 준비과정도 쉽지 않아 일년에 2번 있는 실기를 3회차, 1년 반이 걸려서 합격했습니다. 실기과목 중 작업형의 경우 가르치는 곳이 근처에 없어 매번 시험일 기준 두 달 전부터 매주 주말 이틀을 새벽에 일어나 동해시에서 대전과 서울로 학원을 왕복했고, 평일에도 퇴근하고 나서 시험준비를 계속 했어요. 지금 생각해도 의지가 없었다면 못할 짓이었습니다.

마지막 시험도 수월하진 않았는데요. 작업형 시험에서 지급된 기구(릴레이 소켓)가 불량이어서 완작을 하고 테스트까지 했음에도 채점 검사시 전기쇼트가 나서 떨어질 뻔 했는데 친절한 감독관과 오랜 시간 같이 원인을 찾은 결과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는 정말 눈물이 났습니다.

 

혹시 또 새로운 자격증을 준비중이신지?

최근에 전기기사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을 중간에 건너뛰어서 좀 맘이 개운하지 않더라고요. 또, 앞으로도 전기 관련 업무를 계속 할 예정이기 때문에 전기와 에너지 쪽 자격증에 더 도전할 계획입니다. 기를 불어넣어주십시오.

 

삼표인에게 추천하고픈 자격증이나,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동료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스펙을 위한 자격증도 좋지만, 본인이 꿈꾸는 바가 있다면 거기에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을 천천히 미리 준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꿈은 급하게 꾸는 건 아닌 것 같아서요. 또, 자격증은 전문성과 지식과는 조금 다른 의미인 것 같습니다. 최소한의 자격을 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도전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도전해보세요! 모두 만수무강하고 복 받으십시오.

 

 

자동차, 지게차, 버스까지… 자격증 수집이 취미, 에스피네이처 포항전기로 SLAG팀 이영광 대리

“컴퓨터 자격증은 고등학교 시절, 환경분야 자격증은 취업을 위해 땄고 지게차, 버스운전기사 자격증은 취미로 취득했습니다. 지금은 업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준비중입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에스피네이처 포항전기로 SLAG팀에서 환경, 안전, 생산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영광대리입니다.

 

현재 가지고 계신 자격증 소개해주세요.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폐기물처리기사, 산업안전기사, 건설재료시험기능사, 워드프로세서1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ITQ정보기술자격(한글,엑셀,파워포인트),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인터넷정보관리사2급, 지게차운전기능사, 버스운전자격증, 1종보통 운전면허까지 등 총 13개입니다.

 

자격증은 언제 그렇게 따셨어요?

지금 가지고 있는 컴퓨터 자격증은 고등학교 시절 취득한 것이고, 환경분야 관련 자격증들은 대학에서 취득했습니다. 버스운전기사 자격증은 입사 전인 2020년에, 지게차 운전기사는 2021년에 취미로 취득했습니다. 제가 운전하는 걸 좋아하고, 나중에 놀러갈 때 쓸 수 있을 것 같아 따게 됐어요.

 

10개가 넘는 자격증, 대리님께 어떤 의미일까요? 자격증이 업무하는 데도 도움이 되나요?

자기만족이 더 큰 것 같습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저의 업무와는 크게 관련이 없어서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12개 중에 가장 좋아하는 자격증은요?

환경관련 자격증입니다(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폐기물처리기사) 대학교 재학시절 1년에 3개를 취득했는데 그때는 정말 열심히 공부했었거든요. 또, 입사우대사항에 해당하는 자격증들이기 때문에 입사하는데도 도움이 됐고, 입사하고 나서도 사업장 환경신고필증에 환경기술인 등록 자격여건에도 적합한 자격증이라 유용합니다.

 

가지고 있는 자격증 중에 동료나 후배에게 추천하고 싶은 자격증이 있나요?

산업안전기사를 추천합니다. 안전이 이슈이고, 또 저와 같이 안전 업무를 맡고 있는 분이라면 실무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도전 중인 자격증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현재 산업위생관리기사와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어요. 현장 안전관리를 하다보면 정말 작업환경에 따라 작업자의 위험노출수준이 달라지는게 눈에 보이고,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생기거든요. 자격증 취득을 통해 이론을 공부하고, 실무를 병행 하다보면 사업장의 자율안전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고, 사전에 위험성을 확인하면 중대재해 등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준비중입니다.

 

 

산림 외길로 정진, 산림 전문가 삼표 사회공헌팀 윤희탁 차장

“산림기술사 자격증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전국에 200명 남짓만 가지고 있는 전문자격으로 희소성도 있고, 산림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표 사회공헌팀 윤희탁 차장입니다. 22년 1월 3일 입사한 중고새내기입니다. 현재 사회공헌팀에서 산림관련 사회공헌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련 업무에서 짐작 가능하듯, 대학에서 임학(산림자원학)을 전공했어요.

 

현재 가지고 있는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산림기사’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산림경영기술자 및 산림공학기술자 자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생소하시죠? 산림기술관련 자격증 중 대표적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산림기능사-산림산업기사-산림기사-산림기술사 이런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림기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산림경영기술자 자격을 자동취득하고, 일주일간의 추가교육을 이수하면 산림공학기술자 자격을 얻습니다. 그래서 3개의 자격증이 있어요. 운전면허까지 하면 총 4개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림기사 자격증은 취득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4년제 이상 신람학과를 졸업하거나, 2/3년제 대학 졸업 후 실무경력을 각 2년, 1년씩 채워 총 학업 및 실무 기간이 4년이 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총 5개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데 주로 나무를 심고, 키우고, 가꾸고, 베어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시험에서 생물학, 기계공학, 토목학, 경영학, 병리학 등 폭넓은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꽤 까다로운 자격입니다.

 

전공자라서 해당 자격증을 취득 하신 건가요?

네. 일단 산림을 전공하면 대부분 산림기사를 취득합니다. 그래야 관련분야 취업에 유리허거든요. 예전에는 일부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에는 산림기사 자격증을 안따는 경우도 있었는데 요즘은 다 필수로 따는 추세입니다.

 

흔치 않은 자격증을 보유하셨네요. 산림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좋은 점이나, 도움이 되는 점이 있나요?

우선 산림분야는 설계, 시공, 감리에 있어 자격증을 가진 사람만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산림기사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산림기사의 경우 현장에서 쓰기 좋은 자격입니다. 산림 관련 조사나 업무 수행시 필수 자격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도 노력 여하에 따라 취직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업무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고요?

네. 현재 산림과 관련된 사회공헌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그때 공부했던 내용들을 사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직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는 단계라 상세하게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우리 회사의 경우 시멘트 광산이나 골재채취장 등 산림을 개발해 이익을 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익 중의 일부를 산림에 다시 환원하는 방향으로 준비중입니다.

 

또 도전해보고 싶은 자격증이 있으신가요?

산림기사의 다음단계이자 산림분야 최고 기술자 자격인 산림기술사 자격증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산림기술사의 경우 전국에 200명 남짓의 기술자만 존재하고 있어서 희소성도 있고, 산림분야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