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삼표인(人)

[우팀소] 삼표레일웨이(주) 철도연구소

2022-07-12

삼표그룹의 각 계열사에는 몇개의 팀이 있을까요?

각 팀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요?  오늘부터 각 팀의 업무와 역할을 소개하는 #우팀소 를 시작합니다.

첫 주자는 삼표레일웨이(주) 철도기술연구소(개발 1,2팀)입니다. ‘고속분기기 국산화,’ 폭발경화 망간크로싱,’ ‘광폭침목 개발,’ ‘분기기 해외수출’ 등 국내 철도 기술을 선도하며 대한민국을 철도 선진국 반열에 올려놓은 삼표의 자랑입니다.

 

#우리팀을_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철도기술연구소(삼표레일웨이 개발 1,2팀)입니다. 삼표레일웨이 철도기술연구소는 세계 철도시장의 흐름에 맞추어 선진 철도 기술을 설계, 개발하는 곳입니다. 특히, 분기기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성분기기, 고속분기기, 콘크리트궤도용 고속분기기 등 다양한 분야의 개발 및 국산화를 진행함으로써 철도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삼표레일웨이 철도연구소는 1980년 강원산업 철도사업부로 시작해 많은 분기기를 개발, 제작했는데요. 특히, 수입에 의존하던 고속 분기기 국산화에 성공했고 열차 궤도 유지 보수비용 저감을 위한 고탄성 궤도기술을 개발하는 등 실제 현장에서 꼭 필요한 기술들을 개발,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생산한 제품을 해외에 수출하기도 하는데요.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분기기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연구소는 삼표레일웨이 오송공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구소장 산하 2개 팀(개발 1팀, 개발 2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철도연구소 개발1팀의 주요 업무는 “설계”로 분기기 제품을 제작하기 전 설계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궤도설계사에 설계도면(기본 및 실시) 반영, 각 수요처별(공단, 공사, 관수 등) 승인도 및 제작도 설계를 비롯하여, 제품 개량, 현장 기술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입찰 스펙 검토, 각종 도면(입찰, 제작)설계도 진행하고 있으며, 삼표레일웨이의 산업 재산권 출원 및 등록, 특허 소송 등 고유 기술을 보호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분기기에 대해서는 국내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전문 인재들이 일하는 팀이 바로 삼표레일웨이 개발1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도연구소 개발2팀의 주요 업무는 “개발”로 국책 또는 자체 과제, 신제품 개발 업무를 담당합니다. 공공 또는 산학 협력 공동 연구 개발과제를 수행하면서 국내외 철도 기술발전에 기여하고 실용화를 추진해 철도속도 향상과 기술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3D설계, 구조해석, 시험, 계측 등을 통하여 정밀하고 안전성 및 내구성을 갖춘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는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 국내 분기기 설계 기술이 한층 더 도약하고 성장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개발품에 대한 성능 검증, 국내외 기술 조사 및 분석, 개발 기획, 규격 관리 등까지 개발 전반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철도 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강한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수준 높은 인재들이 일하는 팀이 바로 저희 개발2팀입니다.

 

#팀원이_대신써주는_프로필

[개발1팀]
유부장(팀장)
유팀장은 팀원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팀원의 이야기에 항상 귀기울여주는 진정한 리더입니다. 또 엄청난 영어실력으로 해외영업업무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경험과 지식을 항상 팀원들에게 나눠줍니다.

오과장
오과장은 후배 직원들을 잘 이끄는 리더십과 팀 분위기를 친밀하게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항상 타인을 배려하고, 자기개발에 있어서도 도전하고 발전해나가려는 매력남입니다!

양대리
양대리는 항상 밝은 얼굴로 동료들과 소통하는 소통왕이예요. 특히 도면에 있어서는 검섹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많은 양의 도면 위치를 다 알고 있어 도면을 찾을때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도면은 양대리!

심대리
큰키에 비주얼도 좋고 잘생겨서 연구소의 비주얼을 담당하고 있는 심대리는 모든 일이 적극적이며 솔선수범하는 멋진 청년입니다.

배사원
올해 입사한 배사원은 어린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업무에 대한 자신감도 높고, 의지와 적극성이 상당해 벌써부터 팀원들에게 신임을 받고 있어요. 가장 멀리서 출근하지만 누구보다 일찍부터 사무실을 지키는 부지런하고 성실한 친구입니다.

[개발2팀]

윤부장(팀장)
윤팀장은 개발2팀에선 없어서는 안될 빛과 소금, 만능 엔터테이너입니다. 엄청난 업무능력과 지식을 겸비하고 있어 타의 귀감이 됩니다. 모르는 게 있어 질문을 하면 놀라울 정도로 섬세하고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일하면서 박사학위 취득까지! 정말 본받을 점이 많은 팀장입니다.

최과장
연구소 10년차 최과장. 매사에 긍정적이고 초심을 잃지 않는 책임감이 강한 사람입니다. 러시아 시베리아 교통대 유학파 출신으로, 향후 남북철도가 연결되고 러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연결되는 유라시아 철도 시장이 열렸을 때 큰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과장
개발2팀의 척척박사 나호필과장은 설계경력만 10년 이상으로 분기기에 대해서는 모르는게 없는 전문가입니다.(대선배님들도 계시지만 나과장의 내공도 만만치 않다는 말씀!)

문사원
매사에 긍정적이고 성실하며,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는 우리팀 막내. 주어진 업무에 항상 책임감을 갖고 임하는 모습이 멋집니다. 초심을 잃지 말고 함께 힘내면서 잘 지내봐요!

 

#우리팀_찐친 

삼표레일웨이 철도기술연구소 개발 1팀의 찐친은 삼표레일웨이 해외영업팀, 내수영업팀, 품질관리팀, 생산기획팀, A/S팀 등 너무 많은데요. 그 중에서 “베스트 찐친”을 꼽자면 삼표레일웨이 품질관리팀 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구소에서 제품을 설계한 후 시제품이 나오면 품질관리팀에서 검사해 수정할 부분과 보완할 부분을 함께 찾고,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소통하고 협업할 일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품질관리팀에서 각종 계약서 및 사양서 검토, 재료시험, 입회검사, 부적합품관리 등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해 저희팀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죠. 품질관리팀! 항상 감사드려요.

개발 2팀의 찐친은 ‘본사의 PST’팀으로 하겠습니다. 개발 2팀의 경우 제품 기획부터 설계, 제작, 시험부설, 실내외 시험검증까지 전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업무범위가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그래서 오송공장에 같이 있는 생산팀, 품질관리팀, A/S 팀 등이 모두 저희에게 공기같은 존재이고 늘 감사하는 팀인데요. 본사의 PST팀과는 물리적 거리가 좀 떨어져 있지만 협업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기 때문에 더 친해지고 싶다는 의미로 찐친으로 정했습니다.

철도 시장은 시설, 궤도의 유지 보수 사업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토부 등에서는 운행선에서의 궤도 갱환 연구과제가 급부상하고 있어요. 현재까지 저희 연구는 주로 분기기 파트 중 기계 분야에 주력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콘크리트 토목, 시공 분야와 결합이 필요하고, 상호보완을 통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팀에서 잘하는 분기기와 PST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PST패널과의 결합을 통해 시장을 개척하고 사업화 한다면 삼표레일웨이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 더 친하게 지내요!

 

 

 

삼표레일웨이, 철도기술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