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콘크리트 양생, 이렇게 하세요!

겨울철에도 튼튼하고 안전하게 콘크리트 양생하기

 

콘크리트를 방반죽에 비유하면, 모양대로 빵을 만드는 작업을 ‘타설,’ 빵을 단단하게 굽는 작업을 ‘양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빵굽기와 양생의 다른 점은, 빵은 오븐에서 열을 공급받지만, 콘크리트의 경우 시멘트와 물의 수화반응을 통해 발생한 발열반응으로 굳는다는 점입니다.

빵을 구울 때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안 익고, 타고, 흐물흐물해지고 딱딱해 제대로 된 맛과 모양을 갖추지 못하게 됩니다. 제대로 된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콘크리트도 마찬가지입니다. 굳는 동안 온도와 습도를 관리해줘야 제대로 강도를 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콘크리트 양생 방법

콘크리트는 타설한 후 ‘양생’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양생’이란 콘크리트가 굳도록 주변 온도나 습도 그리고 충격 등에서 보호하고, 완전히 강도를 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콘크리트가 굳는 과정에서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을 ‘습윤양생’이라고 합니다. 노출면에 적정량의 수분을 공급하거나, 바람이나 직사광선 등에 의한 수분 증발을 막아 균열이나 손상이 가지 않고 고른 표면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로 기온이 많이 올라가는 여름, 그리고 영하의 날씨가 이어지는 겨울에는 온도 제어가 필요합니다. 특히, 동절기의 경우에는 콘크리트의 굳는 속도가 더디고, 초기동해(콘크리트 타설 직후 동결, 또는 수회에 걸쳐 동결융해 작용이 반복되어 발생하는 강도 저하, 파손, 균열)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온양생 혹은 가열양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크리트 양생 기간은 외부 온도나 그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강도의 발현을 위해서는 28일 정도의 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봄, 가을의 일반적인 기온에서는 버블시트나 비닐 등으로 표면 등을 덮어 노출면을 보호하는 정도로 양생이 이뤄지지만, 혹서기나 혹한기에는 습도 및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한 추가 양생 작업이 이뤄집니다.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은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온도가 낮아 콘크리트가 마르는데 평소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강도가 늦게 발현합니다. 시멘트, 골재, 혼화제, 물의 혼합물인 콘크리트는 영하의 온도에 매우 약합니다. 물이 0℃ 이하가 되면 얼어 버리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기온이 급강하면 콘크리트 내부 공극 안에 물이 얼어 초기동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은 초기 동해를 입지 않도록, 타설 직후 콘크리트가 얼지 않게 보호하는 것과 자중 및 시공하중 등의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그 초점을 맞춥니다.

겨울철 타설하는 콘크리트는 ‘한중 콘크리트’라고 불리는데 저온에서도 충분한 강도가 발현될 수 있도록 방동, 내한제 등을 추가해 배합을 조절한 콘크리트입니다. 배합을 일부 조절했다고 하더라도, 초기 동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온양생 혹은 가열양생을 실시해야 합니다.

삼표의 특수콘크리트이자 내한콘크리트인 블루콘 WINTER는 일 최저기온 -10℃까지 별도의 급열양생 없이 비닐보양만으로 초기 동해를 극복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에 따른 작업량과 작업 시간을 단축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하의 날씨에서 양생 중인 블루콘 윈터, 버블시트 양생만으로도 초기동해 방지 및 설계 강도 발현이 가능합니다

 

콘크리트의 초기동해만 방지한다고 구조물의 안전성이 확보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중 및 시공 하중 등에 의한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겨울철에는 콘크리트는 설계기준 압축강도가 발현될때까지, 그리고 거푸집 제거를 위한 필요 강도가 얻어질 때까지 온도를 5℃ 이상으로 유지하는 보온과정을 거쳐야 하고, 압축강도에 도달한 후 2일간은 0℃ 이상이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초기양생 및 계속 양생을 실시해야 구조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작업일 평균온도 콘크리트 종류 양생방법
5℃ 이상 일반 콘크리트 비닐, 버블시트로 습윤양생
4℃ 이하 한중 콘크리트 (겨울용으로 배합을 달리한 콘크리트) 5도 이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보온양생, 급열양생  병행
-5℃ 이하 내한콘크리트 (삼표 블루콘 윈터) 비닐, 버블시트로 습윤양생

삼표, 삼표산업, 블루콘윈터, 내한콘크리트, 겨울철콘크리트양생, 콘크리트양생, 한중콘크리트, 급열양생, 가열양생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