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인테리어에도 필요하다! 몰탈의 종류를 알아보자

요즘 셀프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 많죠. 단순히 데코레이션이나 가구 배치만 바꾸는 경우도 있지만, 기존에 있던 바닥과 벽을 뜯어내고 자신이 원하는 텍스쳐의 소재나 색으로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바닥 인테리어 할 때 자주 활용되는 제품 중에 ‘자동 수평 몰탈’이라는 제품이 있는데요. ‘자동’, ‘수평’, ‘몰탈’? 어떤 특성이 있는 제품이길래 이름이 이렇게 독특한 걸까요?

몰탈이란?

앞서 시멘트 관련 글에서 간단히 설명한 바 있지요. 모르타르라고도 불리는 몰탈(Mortar)은 경화된 시멘트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시멘트에 모래를 첨가해 물과 섞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가장 흔하게는 미장이나 타일 접착 등에 사용되며, 그라우팅이나 교량, 터널과 같은 대형 구조물을 보수하는 등의 특수한 경우에도 사용됩니다.

사용처가 다양한 만큼 몰탈은 제품 종류도 다양합니다. 미장용, 타일떠붙임용, 조적용 몰탈 등이 가장 일반적이지요. 셀프 인테리어 시 바닥 시공에 사용되는 자기수평몰탈은 셀프레벨링이 가능한 제품으로 특수제품군에 속합니다. 접착의 목적 외에도 특수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바닥 시공 과정을 한번 떠올려 볼까요? 보통 바닥을 정리하고 틈을 메워준 다음, 몰탈을 바르고 말린 뒤 마감재로 덮는 순서로 작업이 진행됩니다(몰탈에 컬러를 섞어 컬러 바닥 시공을 하는 분들도 계시죠!). 이때 아무리 바닥의 단면을 그라인더 등으로 깔끔히 정리한다고 해도 사람의 손으로 완벽한 평형을 맞추기는 쉽지 않죠. 더욱이 바닥에 약간의 단차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수평몰탈은 평활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의 과정을 더하지 않아도 스스로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어 줍니다. 그렇기에 깨끗한 바닥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죠.

시멘트에 모래와 물을 적절히 섞으면 될 텐데, 굳이 ‘몰탈’이라는 제품이 따로 존재하는 이유가 뭘까, 궁금하신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예전에는 현장에서 시멘트에 모래(골재)와 물을 적절한 기준으로 섞어 사용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각자 배합하는 비율에 차이가 발생하여 품질의 균일성을 유지하기 어렵거나, 현장에서 제품을 혼합하는 과정에 추가로 시간이 소요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죠. 이러한 이유로 시멘트와 모래, 특성개선재 등을 일정한 최적의 배합비로 섞은 제품을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국내 몰탈 시장점유율 2위, 삼표 몰탈

몰탈은 국내에서 연간 약 720만 톤의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양이죠. 이렇듯 거대한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전국 요지에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있어야 할 겁니다.

삼표는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연간 약 250만 톤의 몰탈을 생산합니다. 2014년 시장에 진입한 이래 단 2년 만에 시장점유율을 20% 이상 확보하며 굳건히 자리매김했죠. 현재 화성, 인천, 김해에 위치한 공장 세 곳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역 거점을 기반으로 전국 공급망 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제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24시간 자동출하시스템을 운영함과 동시에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최첨단 제품 주문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업계 최초로 온라인 판매망을 구축하여 고객 편의성을 증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삼표 몰탈은 국내 업계 최초로 환경인증마크를 획득했습니다. 일반미장용, 일반바닥용,고강도바닥용 몰탈, 총 3종의 드라이 몰탈이 업계 최초로 환경성적표지(EPD) 인증을 획득한 것이죠.

환경성적표지는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생산, 수송, 유통,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수치를 확인하고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죠. 삼표 몰탈은 이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저탄소제품 인증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삼표 몰탈 제품 종류

삼표 몰탈은 일반미장용, 조적용, 바닥용 등 널리 쓰이는 일반 제품은 물론이고, 무수축 그라우트, 자기수평몰탈, 보수보강용 몰탈 등 10여 가지가 넘는 특수 제품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어, 건축·구조물의 여러 부분에서 성능과 작업 효율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일반) 포장 제품

  • 일반 미장용: 미장 작업에 적절한 선별된 모래와 적정량의 시멘트, 작업성을 향상시키는 혼화재, 성능개선재 등을 혼합하여 제조한 제품입니다. 건축물 내・외벽 미장 마감과 블록 조적에 사용됩니다.
  • 조적용: 조적 작업에 적합하도록 모래와 시멘트, 혼화재, 성능개선재를 배합하여 제조한 제품입니다. 벽돌이나 적벽돌, 블록 조적에 사용됩니다.
  • 타일떠붙임용: 부착력과 작업성이 매우 우수하여 욕실, 다용도실 내벽, 바닥 타일 부착에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 견출바탕용: 건축물 내・외벽 바탕면 조정용으로 마감면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일반) 벌크 제품

  • 바닥용(일반/고강도): 공동주택 바닥 시공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유동성 증진을 위한 특수혼화재 및 균열 방지를 위한 크랙 방지재가 첨가되어 작업성과 균열 저감 효과가 우수한 제품입니다.


(
특수) 무수축 그라우트

  • SG 45N: 높은 강도가 요구되지 않는 구조물에 널리 사용 가능한 무수축 그라우트 몰탈로, 일반 기계 기초 및 그라우팅 공사나 PC 부재 조인트 충전, 앙카볼트 고정 및 각종 구조물 보수 등에 활용됩니다.
  • SG 60P: 유동성과 발현 특성이 우수한 제품으로, 재료 분리 현상이 없습니다. 대형 기계류의 기초 및 패드 그라우트용이나 사용되거나 각종 레일의 고정 부위 등에 사용됩니다.
  • SG 70S: 우수한 유동성과 고강도 특성, 충진성을 지녔으며, PC슬리브와 PC충진 시 원활하게 주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초정밀 기계류의 기초, 슬리브 그라우트, 무수축성 및 고강도를 요하는 각종 보수 공사 등에 활용됩니다.
  • SG 80ES: 3시간 안에 실용강도가 발현되어 긴급 시공 및 보수가 가능한 초속경 그라우트 몰탈입니다. 콘크리트 모체와의 접착력이 우수하며, 블리딩이나 재료 분리 없이 무수축성을 발현하기 때문에, 콘크리트 표면 및 바닥, 벽 등의 긴급 보수나 교량의 신축이음장치(Expansion Joint) 및 상판 긴급 보수, 조기 강도 확보가 필요한 현장 등에서 활용됩니다.
  • 미장사춤용 몰탈: 콘크리트 보수 면에 부착력이 우수하며 수축에 의한 들뜸을 방지해 불량한 콘크리트 표면이나 파손 부위를 보수하는 데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콘크리트 구조물 표면 오염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특수) 셀프레벨링

  • SPSL 1040: 평활도가 우수하여 자기수평에 의함 마감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바닥면과 부착력이 높아 균열이나 들뜸 등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조강성으로 공기를 단축하고 시공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신축 혹은 보구 선물에서 평활성이 필요한 바닥 공사나 바닥 면적이 넓거나 정밀한 수평이 요구되는 바닥 공사에 사용됩니다.

(특수) 보수보강재

  • SPPM 400: 바탕면과 부착 성능이 우수하며 균열 발생이 적은 보수용 폴리머 시멘트 몰탈입니다. 뿜칠 시공 중 리바운드 손실이 적으며, 투수성이 낮고 동결융해 저항성이 우수합니다. 건축, 토목 구조물 유지보수나 열화, 부식, 백화 등으로 파손된 콘크리트 단면 보수 등에 사용됩니다.

 

삼표몰탈 제품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