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기술연구소
지속가능한 Building Materials의 기초를 만들어갑니다
삼표기술연구소는 업계 최초의 건설기초자재 전문 기술연구소입니다
국내 기업 중에서 가장 앞선 1993년 7월 설립된 삼표기술연구소는 연구개발 전문부서로 시작해 2022년 경기도 화성의 독립건물로 자리를 옮겼으며, 총 7개소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십여명의 각 분야 석박사급의 우수한 전문연구원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 트렌드에 맞춘 건설기초자재 및 친환경적인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대기업 및 대학연구소등 공동연구 및 수탁연구를 시행함으로써 제품이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많은 노력을 기하고 있으며, 건설 기초자재 기술력 제고 및 신제품 개발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하여 국내외 학회 논문 발표회를 참가 하여 왔으며, 선진기술습득 및 기술동향을 파악하는 등 능동적으로 국내외 건설기초자재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성과
-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취득 (2018년)
- 블루콘 시리즈 개발
- 산업재산권(특허등록_이산화티탄-메타카올린계 백색 안료를 포함하는 백색 칼라콘크리트 조성물 外) 97건
- 공동연구 및 수탁연구과제(BLUECON-노출, 칼라콘크리트 개발 外) 170건
- 국내외 논문발표(친환경 저탄소 콘크리트 현장적용_콘크리트학회 外) 352여건
연구분야
콘크리트 분야
콘크리트의 가장 근본적인 성능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하의 온도에서 얼지 않는 콘크리트, 저온에서 높은 조기 강도 발현, 균열 저감, 내염해 저항성, 저품질 골재 토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통하여 제품화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는 변화가 없다 라는 편견을 깨고 새로운 제품으로 국내 레미콘 품질을 한단계 더 진보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축, 토목, 화학, 고분자 분야를 전공한 연구진은 한 해 평균 10여개의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기초적 연구, 제품 개발, 현장 솔루션 제공까지 두루 수행합니다. 연구 분야는 레미콘과 PC공장, PST공장에서 사용되는 특수 콘크리트입니다.
상용화 측면에서 기술 수준은 경쟁사를 많이 앞서고 있습니다. 특히 특수콘크리트 제품의 경우(내한, 조강, 수축, 유동성) 우리는 5년전에 상용화에 성공하여 현재 판매중이지만 경쟁사는 아직 연구 단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한해 평균 특허 5~10건, 논문(학술발표)은 10여편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블루콘 시리즈
UHPC(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초고강도와 고인성의 특성을 갖고 있어, 콘크리트의 특유의 질감을 살리면서 더 얇고 더 작은 형태로 자유로운 형태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특히 3D 프린터 기술을 접목하여 다양한 Texture, Pattern 표현이 가능하여 혁신적인 조형물, 가구, 외장재의 제작이 가능합니다.
특히, 삼표는 이 분야에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 3D 로봇 조형기술을 활용한 비정형 콘크리트 조형물의 제조방법(10-2161279호)
- 3차원 프린팅용 분체 조성물, 바인더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3차원 프린팅 장치(10-2303931호)
- 디자인 특허 4건 등록(30-1117222호) 外
분체 분야
분체 연구조직은 시멘트, 고로슬래그 미분말 및 플라이애시와 같은 콘크리트용 결합재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성능향상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 경영의 일환으로 환경부하 저감을 위한 자원 재활용과, 제철소 및 발전소의 부산물의 활용 확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화열 저감, 지반개량 등 건설 공사에 적용되는 다양한 공법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 제품들을 개발하였으며 고객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 제품 개발을 수행합니다.
분체 연구조직에서는 콘크리트 및 몰탈에서 활용이 가능한 신규 소재발굴과 더불어 기존 산업 부산물 중 불용자원의 재활용 방안 수립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발열 혼합시멘트 납품과 관련하여 매스 콘크리트 수화열 해석을 통한 균열안정성 평가 기술지원을 수행하며, 미지 시료를 분석하고 활용 분야를 발굴하여 새로운 건설기초소재 사업에 기여합니다. 자원재활용과 환경보호를 위한 제품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몰탈 분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드라이몰탈 신규제품 개발 및 기존 제품의 성능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몰탈의 특수성능(고유동성, 고강도, 고부착성, 저수축)을 부여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건축에 사용하는 미장, 타일, 바닥몰탈 및 특수용도로 사용하는 그라우트, 보수재, 자기수평몰탈 등의 제품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설소재의 환경규제 및 법적이슈 등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소재 개발 및 층간소음 등에 관한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개요
- 시험기관 인정현황 (713개) 中
- RC관련 인정현황 (23개)
- 시멘트 시험기관 : 18개
- 골재 시험기관 : 16개
- 시멘트+골재 : 11개
- 한국인정기구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국가표준기본법, 적합성평가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ISO/IEC 17011의 규정에 따라 교정기관, 시험기관, 검사기관, 표준물질생산기관, 메디컬시험기관, 숙련도시험기관, 제품인증기관, 생물 자원은행, 검증기관 인정업무 수행 - 인정기구
법 및 국제표준관련기구에서 정한 국제기준에 의거 교정, 시험, 검사, 표준물질, 메디컬시험, 숙련도시험운영기관을 평가하여 공인하는 기구 - 공인기관
KOLAS로부터 인정을 획득한 교정, 시험, 검사, 표준물질, 메디컬시험, 숙련도시험운영기관 -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취득 : 18년 12월
- 인정범위 확대 (12개 → 21개) : 20년 10월
– 01.003. 시멘트 및 관련제품 : 4개 → 5개
– 01.004. 골재 및 관련제품 : 8개 → 16개 - 2010년 10월 통합품질실험센터 개소
- 2019년 2월 삼표콘크리트시험평가원으로 개칭
- 2022년 6월 연구소 및 삼표콘크리트시험평가원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