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잠이 들었을 불을 밝히며 일과를 시작하는 삼표인들이 있습니다. 열차가 다니지 않는 새벽, 남들이 모르는 사이에 기차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레일을 매끄럽게 연마하고 있는 팬트랙 연마운영팀인데요. 승객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기차를 이용할 수 있게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작업을 멈추지 않는다는 그들의 일과 일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안관원 팀장(이하 안) 연마운영팀은 기차운행으로 발생한 레일의흠집과 변형을 보수하고 유지하는 팀입니다. 팀원으로는 작업 반장, 연마차량운전자,품질담당자,검측담당자,열차감시원으로구성되어있으며, 작업은 차량에 따라 고속철도, 일반철도를 연마하는 30석과 24석에는 6명, 지하철과 경전철을 연마하는 8석에는 4명으로 팀을 꾸려 작업합니다.
이승구 주임(이하 이) 일과는 밤 10시부터 시작됩니다. 낮엔 기차가 운행 중이라 작업할 수 없거든요. 밤 10시부터 자정까지 연마 차량을 정비한 후 차단 시간이라고 부르는 자정부터 4시 30분까지 연마 작업을 진행합니다. 4시 30분 마무리한 후, 작업 결과를 정리해 발주처에 성과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고 있어요.
안 레일은 기차 바퀴를 지지하고 주행을 유도하는 길인데요. 레일과 바퀴 모두 강철로 기차 운행 시 서로 간에 마찰이 발생합니다. 이때 레일에 흠집이 생기고 모양이 변형되는 결함이 나타납니다. 결함은 진동과 소음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제때 제거하지않으면기차가전도되거나탈선하는사고가일어날수있어요.
안 연마차량 앞뒤로 운전석이 있어 운전사 2명이 각각 탑승해 연마 작업 방향에 따라 번갈아 진행합니다. 운전사 1명은 작업반장을 겸하고 있지요. 외부에서는 3~4명의 인원이 별도로 레일을 검측하고 품질을 점검합니다. 또한 작업 공간 전후방 100m에 열차 감시원을 배치해 작업자의 안전을 항시 체크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운행선을 기준으로 대략 2km를 작업합니다. 한 번에 1km씩 끊어 작업하는데요. 이 작업 구간을 한번 지나가며 연마하는 것을 1pass라고 합니다. 건설선은 6pass 정도 왕복 3회를 진행하고요. 운행 중인 레일을 보수할 땐 기본적으로 8pass로 작업하고 있습니다만, 결함이나 박리가 심할 땐 연마 횟수를 다르게 산정하기도 합니다.
이 품질 담당자 1명과 검측 담당자 2명이 전후 비교를 통해 연마 작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검측 담당자 중 한 사람이 조도계로 레일의 표면 거칠기를 체크해 매끈해졌는지 확인하고, 다른 검측 담당자가 레일 단면을 파악해 레일 모양에 맞춰 연마 깊이를 산정해요. 이때 품질 담당자는 형상 가공을 통해 볼록한 곡선 형태인 본래 레일 모양에 맞춰 연마 기준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추후 이에 맞게 연마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최성춘 사원(이하 최) 강력한 숫돌과 모터를 사용해 레일을 다듬는 일이라 장비가 레일을 손상시킬 수 있어요. 손상되면 철도 운행에 차질이 생기고 교통 혼란과 더불어 이용객이 크게 불편함을 겪게됩니다. 그래서 연마 작업 전 연마 차량의 장치를 구석구석 살피고 점검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반드시 1일 정비 기록표를 통해 차량이 기준을 통과하는지를 세심하게 체크합니다.
안 장비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모로 ‘긴급’입니다. 정비 당시 이상이 없었는데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해 작업을 멈추고 돌아올 때도 있거든요. 새벽에 전화벨이 울리면 ‘비상사태’인거죠. 연마 차량에 이상이 발생하면 탈선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그런 날엔 점심시간 때까지 퇴근하지 못하고 장비를 체크하기도 해요. 다시 새벽에 나가야 하는데 푹 쉬지 못한 팀원들이 걱정돼죠.
최 차단시간엔 연마작업팀 외에도 다른 정비·보수팀이 곳곳에서 일하고 있어요. 그래서 장비기지에서 작업현장으로 움직일 때부터 반드시 관제 승인 아래 움직여요. 그리고 정해진 작업 구간의 시점과 종점을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열차 감시원이 작업자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후방 100m를 주의 깊게 살피다가 타 장비가 접근하면 팀원들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도록 발광봉을 들고 무전기나 확성기로 알려주고 있어요.
이 화재 예방도 중요해요. 철을 연마하다 보면 불꽃이 많이 튀어요. 화염방지판과 화염방지천 등을 이중으로 이용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늘 조심합니다.
안 일반 승객들은 연마 전후 기차의 승차감 변화를 체감할 수 없는데요. 저희는 현장에서 연마한 즉시 그 길을 달려보기 때문에 바로 느껴요. 소리부터 다르고요. 진동도 줄어서 안정적입니다. 그때 제일 많이 보람된 것 같아요. 그리고 길을 잘 닦아 무사고로 운행되는 열차들을 보면 뿌듯합니다.
최 회사에서 많이 지원해 주실 때 일에 대한 자부심을 더 느끼는 것 같아요. 현장에서 요청하는 사항은 꼭 필요한 것들인데요. 이야기 하면 빠르게 처리해 주세요. 회사의 배려와 지원이 있어 든든하고 일이 더 보람찬 것 같아요.
안 연마는 강철 장비를 이용하는 굉장히 위험한 작업입니다. 현장에서 안전용품 착용 및 안전 수칙 준수는 늘 강조하고 있고, 팀원들 모두 공감하고 있는데요. 올해 목표도 무사고 무재해로 팀원들 모두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일하길 바랍니다. 삼표의 모든 사업장이 사고 없이 운영되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밤에 철도의 안전을 책임지는 연마운영팀이 있다는 것을 삼표인들이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