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삼표인(人)

구매 경쟁력은 우리가 책임진다! – 전략구매팀

2021-12-30

구매 경쟁력은 우리가 책임진다!

치밀하고 디테일한 분석 능력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협상력까지 갖춰야 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전략구매팀 이야기인데요. 가격 경쟁이 치열한 데다가 어려운 시장 환경, 그 속에서도 남다른 근성을 발휘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만나봅니다.

 

전략구매팀의 주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먼저 구매본부는 품목의 특성에 따라 전략구매팀, 설비구매팀, 조업구매팀으로 나뉩니다. 그 중에서 저희 전략구매팀은 연료와 원 · 부원료 등의 전략 품목과 시황 품목의 구매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어요. 제품 원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큰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죠.

 

구매 경쟁력이나 협상 노하우가 상당히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직원에게 요구되는 성실함이나 정직함, 윤리 의식, 협업 역량 외에도 전략구매팀 직원이라면 꼭 필요한 덕목들이 있습니다. 외국어 능력은 물론이고 데이터 집계와 시장 환경 조사, 분석 능력, 논리적 사고력과 예측 능력 등이 필요하죠. 이런 능력이 모두 구매 경쟁력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 이익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팀이다 보니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내려면 전방위적인 능력이 필요해요.

 

기업 가치 창출과 연계되는 업무를 주로 다루는 팀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러다 보면 공급업체 등 거래처와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나요?

우선 비용 최소화를 위해서는 품목별 맞춤형 구매 전략을 짜고 최적의 공급사를 선정해야 하죠. 이때 거래처들과의 의견 충돌은 사실 일상적이죠.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희생과 양보만을 요구할 수도 없는 일인 만큼 논리적으로 협상하려 노력합니다. 시장의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는 더욱 더 타협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가능한 한 상생할 수 있는 절충안을 도출하기 위해 인내심을 갖고 차분히 협상에 임합니다. 최적의 협상을 위해서는 인내심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삼표그룹의 전략구매팀이 동종 기업보다 경쟁 우위에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시멘트부터 레미콘까지 수직계열화된 삼표그룹의 전략 품목을 통합 구매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각 사업별 생산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장을 보는 시야가 더 넓다고 할까요? 전체적인 구매 전략을 짤 때 조금 더 예리하게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구상하고 있는 업무 프로젝트나 계획이 있나요?

현재 에너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을 위한 혁신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멘트 소성로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유연탄 대체 품목을 삼표시멘트 삼척공장과 협업해 진행하고 있죠. 이를 통해 그룹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탄소제로 목표 달성에 저희가 작게나마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요즘 원자재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원가 상승뿐만 아니라 조달 리스크까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도전적인 과제를 해결해냈을 때가 아무래도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겠죠. 특히, 유연탄 구매와 해상운송 계약 방식을 분기별 입찰 방식에서 연간 계약 체결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원가 절감에 이바지했을 때 큰 보람을 느꼈어요. 회사 이익에 직접적으로 일조했다는 기분이 들었으니까요. 트레이더들로부터 동종업계 중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계약했다며 대단하다는 인정과 칭찬을 받을 때면 정말 기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구매 경제성, 공급 안정성, 예상되는 사업상의 리스크 유무를 비롯해 리스크 최소화 방안 등 항상 복합적인 관점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스크 예측 · 관리는 새로운 업무를 진행할 때 무엇보다 꼼꼼하게 살펴봐야 할 요소이기도 해요.

 

전략구매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나요?

아무래도 총 비용(Total Cost) 절감 차원에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이를 위해서는 시장 분석 능력과 예측 능력을 높이고, 그러한 바탕 위에서 상황을 읽고 시의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또한 평소 정보 수집과 분석을 꼼꼼히 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쌓는 등 역량을 강화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죠.

 

직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어려운 시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든 직원에게 지면을 통해서나마 힘내시라는 말씀 드리고 싶어요. 그룹 차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룹 내 유관부서와 협력사, 공급자와의 긴밀한 협업이 꼭 필요합니다. 서로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이뤄냈으면 좋겠습니다.

거치창출, 공급망, 구매, 구매경쟁력, 총비용절감, 탄소중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