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삼표위키

삼표위키: 덤프트럭은 차일까요? 기계일까요?

2023-01-03

 

삼표위키:  물류 #1

Q 덤프트럭은 차일까요? 기계일까요?   

 

덤프트럭은 차이기도, 기계이기도 합니다. 덤프트럭이 차인지 기계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덤프트럭의 정의와 덤프트럭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덤프트럭은 동력을 이용해 적재함을 들어올릴 수 있는 트럭입니다. 하차 작업에 별도 인원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무거운 화물 등을 수송할 때 유리합니다. 최소 2t에서 수백t까지 다양한 적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덤프트럭은 주로 용도에 따라 구분되는데 진개덤프, 트레일러덤프, 건설기계덤프, 광산용덤프(특수덤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진개덤프는 가볍지만 부피가 큰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적재정량이 가장 작은 덤프트럭으로, 주로 트럭에 덤프 화물칸을 올린 형태입니다.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진개덤프로는 쓰레기 수거차량, 재활용품 수거차, 곡물수송차량 등이 있습니다. 진개덤프는 ‘자동차’입니다.

트레일러덤프는 특수차 중 하나인 트렉터를 이용해 덤프 적재함을 견인하는 덤프트럭입니다. 용도에 따라 적재함 사이즈를 달리 할 수 있고, 또 상황에 따라 다른 적재함을 연결할 수 있는 범용성이 있습니다. 트레일러 덤프도 ‘자동차’로 분류됩니다.

건설기계덤프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덤프트럭으로 토사나 광석, 골재 등을 운반합니다. 주로 15톤 3축과 25톤 4축이 가장 일반적인데, 그 중에서도 25톤 덤프가 가장 흔합니다. 15톤 이상의 덤프트럭은 ‘건설기계’로도 분류됩니다. 때문에 주황색의 영업용 건설기계번호판을 부착하고 운행해야합니다. 다만, 덤프트럭이 토사나 광석, 골재 등을 싣거나 내리는 작업을 수행할 경우에는 건설기계로 보지만, 작업을 위한 이동이나 교통수단으로 이용되는 경우라면 자동차로 분류되어 관련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광산용 덤프트럭은 두가지로 분류되는데 흔히 락덤프라고 불리는 Rgid Dump truck과 굴절식 덤프트럭이라고 불리는 Articulated Dump truck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광산이나 석산 등에서 사용하는 특수 덤프트럭입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광산용 덕프의 적재중량은 보통 35~65톤 규모이고, 일부 대형 광산용 덤프의 경우 100톤이 넘는 트럭도 있습니다. 광산용 덤프 또한 ‘건설기계’이자 ‘자동차’로 분류되지만 도로교통법상 너비가 2.5m, 높이가 4.0m를 초과하는 경우는 도로에서 주행할 수 없습니다.

 

건설기계, 건설기계덤프, 덤프트럭, 락덤프, 삼표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