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삼표위키

삼표위키: 아파트, 다리, 댐, 빌딩 등 건물을 지을 때 모두 같은 콘크리트를 사용하나요?

2022-04-28

 

  삼표위키:  콘크리트 #4

  Q 아파트, 다리, 댐, 빌딩 등 건물을 지을 때 모두 같은 콘크리트를 사용하나요?

 

아닙니다. 일반 주택, 고층건물, 다리나 댐 등 건축물의 환경과 특징에 따라 다른 콘크리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는 단순한 하나의 재료로 여겨져 모두 같다고 여기기 쉽지만,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구조 요소의 유형, 구조의 기하학적 특징, 콘크리트 타설 시간 등 다양한 상황에서 그에 맞는 콘크리트를 사용하죠. 아래와 같은 콘크리트 유형은 각각 강도, 작업성, 다공성, 응결 시간 등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강도 콘크리트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높은 압축 강도를 갖는 콘크리트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또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등에 사용되는 것으로 압축 강도가 40 Mpa 정도 이상의 콘크리트를 말합니다.

 

고성능 콘크리트

일반 콘크리트의 단점을 보완해 높은 성능을 지닌 특수 콘크리트를 통칭합니다. 높은 유동성, 균열 방지와 마모 저항성 향상, 초기 동해를 방지하는 동절기용 콘크리트 등 특화된 기능에 따라 다양한 제품으로 나뉩니다.

 

슈퍼 콘크리트

일반 콘크리트 보다 강도는 5배 강하고 수명은 4배 긴 초고성능 콘크리트(UHPC)를 의미합니다. 물, 염소 이온, 이산화탄소 등 외부의 물질이 침투하기 어려워 영향을 덜 받고 수명도 길어집니다.

 

투수 콘크리트

높은 다공성으로 투수율이 높아 보도를 중심으로 하는 생활도로, 자전거도로, 공원 산책로, 광장, 주차장 등의 포장, 강수량 및 기타 출처의 물을 통과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경량 콘크리트

일반 콘크리트보다 중량을 가볍게 하기 위한 콘크리트로, 비중이 작은 화산자갈 같은 경량 골재나 발포제를 이용해 콘크리트 안에 다량의 기포를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제작됩니다.

 

아쿠아 콘크리트

물이 콘크리트 기공으로 침입하지 못하게 막는 방수 기능을 갖춰 콘크리트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경량콘크리트, 고강도콘크리트, 고성능콘크리트, 삼표, 삼표그룹, 삼표위키, 슈퍼콘크리트, 아쿠아콘크리트, 콘크리트, 투수콘크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