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삼표인(人)

일과 사람을 지키는 ‘안전’이 가장 확실한 목표 – 삼표산업 EHS팀

2023-07-27

일과 사람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목표 – 삼표산업 EHS팀

삼표그룹이 각 사업부문의 권한과 책임 하에 현장 특성에 맞는 안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새롭게 조직한 EHS팀을 만나봅니다. 안전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는 이유와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을 막힘없이 들려주었는데요. 이들이 말하는 안전우선은 결국 ‘사람우선’과 같은 말이었습니다.

삼표가 최우선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안전’에 대해 듣고 싶어 EHS팀을 만나게 됐습니다.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 팀인가요.

이기두 상무(이하 이) 각 사업부문별 독립적인 안전관리 활동을 하고 있으나 좀 더 체계적인 활동 을 위해 컨설팅과 Audit를 수행하기 위해 EHS지원팀이 신설되었습니다.

EHS지원팀이 안전 전략을 기획하고 각종 규정의 기준을 개발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점은 무엇일까요.

어떤 프로젝트나 안전 관련 기획이 회사의 안전 수준을 근본적으로 높일 수 있는지 살펴보고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지, 국내 법령과 충돌 없이 양립할 수 있는지를 꼼꼼히 확인합니다. 특히 사업부별 근로 형태와 작업 방법, 사고 위험 등 특성이 모두 다르므로 현장 중심의 실행가능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산업재해 무사고’라는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EHS지원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또는 프로젝트)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한용재 과장(이하 한) EHS지원팀이 신설된 뒤 가장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작업자 스스 로 위험을 파악하는 안전분석(JSA: Job Safety Analysis)입니다. 작년부터 진행한 삼표식 안전 분임조 활동의 일부로 각 작업 공정에서 고위험작업에 대한 안전분석을 통해 작업 순서별 위험요소와 예방대책을 파악하고, 이를 해당 작업장의 안전수칙으로 만들어 누구나 쉽게 작업의 위험성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작업 환경에 대해 잘 아는 공장장이나 현장 관리자들을 강사로 육성하는 사내강사 육성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어요. 이렇게 현장 관리자들이 사내강사가 되면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안전의식도 더욱 높아져서 작업장별 안전관리가 한층 수월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전문화를 기업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성과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어려웠던 일도 소개해 주세요.

권기봉 대리(이하 권)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진의 솔선수범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환경안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별 부문장님들이 안전지식을 습득하고 안전활동을 챙길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작년 4월부터 안전교육과 리더십 세미나를 진행하여 관련 법규를 숙지하고 실질적인 안전제고방안을 마련하는 등 부문장님들이 안전 활동을 이끌어가실 수 있도록 도왔는데요. 매주 월요일 아침마다 회의를 진행해야 했기에 주말에도 자료를 작성하고 긴장하며 1년을 보냈습니다. 심리적 부담도 컸지만 이제는 부문장님들의 안전지식 수준이 더욱 높아져서 수시로 사업장을 방문하고 안전활동 현황을 체크하시는 등 현장 안전경영에 매진하십니다.

올해 3월 14일 임원 안전세미나에 고용노동부 본부 소속 과장님이 오셔서 강의를 해주셨어요. 안전활동을 위한 삼표의 노력을 외부에서도 긍정적으로 봐주기 시작했다는 생각에 가슴이 벅차 올랐습니다.

전체 임직원의 확실한 안전의식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지면을 통해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을까요.

삼표의 현주소는 변화기입니다. 기존 생산 위주 현장에서 안전 우선 현장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니 현장 근로자들이 어려운 건 당연하다 생각해요. 안전활동은 업무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관리자부터 솔선수범해주셔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안전 우선’이라는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다함께 고민한다면 반드시 ‘무재해’라는 결실이 따라올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나 계획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우리가 두려워하는 건 모두가 안전활동을 잘 하다가도 단 한 사람의 돌발행동으로 사고가 생기면 당사자의 삶은 물론 기업 전체 이미지가 추락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안전이 최우선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어요. 사람과 기업을 유지하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자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사업장에 계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여러 가지 현장 일을 하면서 안전까지 더불어 챙긴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각자의 자리에서 항상 노력해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삼표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모든 임직원 분들이 동참해주시길 바랍니다.

올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사업장에 서는 사소한 것도 좋으니 해결되지 않는 안전 관련 문제나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연락주세요. 적극적으로 돕는 EHS지원팀이 되겠습니다.

EHS팀, ESG, 삼표산업, 안전우선, 환경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