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삼표위키

삼표위키: 몰탈과 같은듯 다른 ‘그라우트(grout)’는 무엇인가요? 

2023-04-18

 

  삼표위키:  몰탈 #2

  Q 몰탈과 같은듯 다른 ‘그라우트(grout)’는 무엇인가요?   

 

그라우트(grout)는 ‘틈새를 채우거나 구조물을 보강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로 건축재료 중 하나입니다. 시멘트, 모래, 첨가제 등으로 만드는 몰탈과 재료는 유사하지만, 속성과 용도는 일부 다릅니다. 그라우트의 경우 몰탈의 기본 재료에 사용 목적에 맞는 기능성 첨가제를 추가해 ‘그라우팅’을 위한 물성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집니다.

몰탈이 콘크리트, 벽돌 등 재료 사이에 발라져 두 표면을 서로 결합하는데 사용하는 두꺼운 반죽의 ‘결합재’에 가까운 재료라면 그라우트의 경우에는 콘크리트나 세라믹, 석재 등의 결합 부위에 부어 굳히는 ‘채움재’, 즉 필러에 가깝습니다. 빈틈새나 기둥 등에 붓는 용도 등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밀실하게 채워질 수 있도록 일반 몰탈보다는 유동성이 높아야 하고, 재료 분리성도 낮아야 하는데요. 단위수량을 늘리지 않고 이런 물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배합비의 기능성 혼화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삼표에서 생산하는 그라우트 제품군으로는 ‘무수축 그라우트’가 있습니다. 프리캐스트(PC) 콘크리트 구조물 접합부 충전이나 건축 기초 공사에 주로 사용되는데요. 접합부를 채우는 경우, 그라우트가 굳은 뒤 수축한다면 빈 공간을 완전히 메워주지 못하기 때문에 그라우팅을 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축성을 억제한 제품으로, 감수제 등을 넣어 단위수량을 줄이고, 팽창제를 첨가하여 수축성을 최소화 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군은 진동, 비틀림, 수축-팽창에 대한 저항성 향상을 인정받아 사용 원재료에 대한 특허를 받기도 했습니다.

강도에 따라 총 4가지 제품군이 있는데요. SG(삼표그라우트) 45N은 단위면적(cm) 당 450kg 하중을 버틸 수 있는 무수축 그라우트로 토목기초, 무거운 기계/기둥의 하단부 기초공사에 널리 사용됩니다. SG45N, SG60P, SG70S, SG80ES는 숫자가 커질수록 강도가 높아집니다. 각각 PC구조물 패드/주입 그라우팅, PC구조물 접합부 충전, 긴급보수공사 등에 사용됩니다. 삼표의 특수몰탈은 스마트오더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삼표몰탈몰을 통해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라우트, 몰탈, 무수축그라우트, 삼표몰탈, 삼표위키